[MLB Pipeline 스카우팅 리포트]

 

Michael Busch | Rank: 26

School: North Carolina

Position: 1B/OF

Bats: L Throws: R

Height: 6'0" Weight: 207 lb.

Age: 21 DOB: 11/09/1997

 

Scouting grades: Hit: 55 | Power: 55 | Run: 45 | Arm: 40 | Field: 50 | Overall: 50

 

부쉬가 2016년 미네소타주 최고의 고등학교 유망주였을 때 운동능력보다 타격쪽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대학 리쿠리팅에서도, 드래프트에서도 좋은 대접을 받지 못했다. 그 때 부쉬의 프로파일이 오늘까지 그대로 이어졌지만 현재는 대학 타자 중 최고의 퓨터 히팅 능력을 갖춘 타자로 손꼽히며 1라운드감으로 언급되었다. 지난 2년 동안 부쉬는 Atlantic Coast 컨퍼런스에서 가장 위협적인 타자 중 1명이었으며 여름에 열렸던 Cape Cod 리그에서 역시 그러했다.

 

타석에서 부쉬는 모든걸 쉽게 쉽게 하고 있다. 엄청난 뱃 스피드를 바탕으로 좌타석에서 부드러운 스윙을 하며 인내심과 밸런스가 잡힌 타격 어프로치로 인해 모든 구장으로 힘을 실어서 타구를 보낼 수 있다. 평균정도의 컨택과 파워, 수많은 볼넷을 생산할 수 있는 부쉬보다 공격적인 실링과 플로어가 높은 대학 타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미래에 맡을 포지션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부쉬의 드래프트에서의 위치는 불확실하다. 1루수를 맡기엔 키가 작은 편이며 평균 이하의 스피드와 어깨를 가지고 있다. 6피트 207파운드의 신체 사이즈에 비하면 고교시절 풋볼과 하키도 했던 만큼 운동 능력이 있는 편이라 Cape Cod 리그에서처럼 2루수를 앞으로 맡을 수도 있다. 혹은 좌익수.

 

[Baseball America 스카우팅 리포트]

 

Michael Busch | Rank: 24

 

North Carolina OF/1B

Notes:

Ht: 6-1 | Wt: 207 | B-T: L-L

Commit/Drafted: Never Drafted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 타자 라인업에서 지난 2시즌 동안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부쉬는 배럴 타구을 만들어내는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고 스트라이크존 이해도도 높은 편이다. 1학년 때 타석당 17%의 볼넷율을 기록하며 .317/.465/.521 슬래쉬라인, 13홈런, 미국 전역에서 5번째로 많은 5개의 볼넷을 얻어냈다. 부쉬가 스트라이크 존에 대한 솔리드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60 등급짜리 로우 파워와 강력한 컨택 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올해 ACC에서 훌륭한 생산력을 보여줬을뿐만 아니라 나무 배트를 사용하는 Cape Cod 리그에서 27게임 동안 6개의 홈런을 치며 .322/.450/.567 슬래쉬라인을 기록했다.

 

1루수로서 부쉬는 플러스급 수비력을 가지고 있지만 마지막 시즌 대부분을 좌익수로 뛰어왔다. 외야 수비를 완벽하게 해냈지만 주루 능력이 평균 이하고 익스체인지 동작이 느리기 때문에 외야에 큰 자산이 되진 못할 것이다. 하지만 팀이 필요할 때 여전히 부쉬는 수비수가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모든 플레이들을 보여주고 있고 당황스러운 플레이를 하지 않고 있다. 몇몇 스카우트들은 부쉬가 과연 2루수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해 하지만 부쉬에게 가장 자연스런 포지션은 1루수다. 6피트 207파운드로 1루수를 보기엔 언더사이즈지만 1루수에 어울리는 공격력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부쉬는 1라운드 15픽 이후에 언급될 것이다.

 

Billy Gasparino [빌리 가스파리노 (다저스 아마추어 스카우팅 디렉터)] 마이클 부쉬(Michael Busch)에대한 comments

 

우리가 원하는대로 드래프트가 진행되었다. 2명의 대학 타자를 얻게 돼서 엄청나게 행복하다. 항상 우리는 호지와 부쉬 같은 타자를 첫 번째 타겟으로 삼아왔고 1라운드 2장의 픽으로 호지와 부쉬를 지명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


우리는 작년 여름 Cape Cod 리그에서 부쉬가 수비 훈련을 하고 경기를 치르는 모습을 보며 2루수로 키울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다. 우리 생각엔 Cape Code 리그에서 부쉬는 최고의 타자였으며 여러 포지션에서 다재다능한 수비력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와 스윙 역시 최고였다. 부쉬는 UNC 프로그램에서 돋보이는 유망주였고 많은 사람들이 부쉬의 메이크업 능력, 특유의 성격에 대해 극찬을 했고 그런 부쉬를 다저스가 지명할 수 있어서 매우 기대가 된다.


다저스가 본인을 2루수로 지명한 것에 대해 마이클 부쉬(Michael Busch) Comment

 

그리 놀랍진 않습니다. 저는 제가 플레이할 수 있는 어떤 포지션이든 옮겨 다니며 타격에서 팀이 이기도록 도움을 주는게 가장 큰 공헌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틸리티도 괜찮다는 말인 듯) 다저스가 어떤 포지션이든 저에게 지정해준다면 그 포지션에서 최고로 열심히 훈련할 것입니다. 당연한 거예요.” (마인드 참 괜찮네요)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 삼진율도 준수하고 심지어 삼진보다 더 많은 볼넷을 유도하는 전형적인 OPS형 타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먼시와 비유를 하고 있는데 타격 성적이나 뛰어나지 않은 수비력이나 먼시 프로필과 유사하긴 합니다. 하지만 1루수를 볼만한 키는 아니어서 장기적인 대체자라고 하기엔 무리같네요.

 

타격쪽으론 더할 나위 없는 유망주지만 25픽에서 3루수를, 31픽에서도 코너 야수 (물론 다저스는 2루수로 키운다고 하지만)가 될 가능성이 많은 좌타자를 지명한건 개인적으론 별로네요. Mock Draft나 각종 사이트 순위를 살펴봐도 슬랏머니를 아낄 수 있는 타입도 아닙니다. 20~25만불 정도 아낄 수 있다면 좋겠지만. (희망사항)

 

그리고 부쉬는 좌투수에게 약점이 있다고 합니다. JJ 쿠퍼는 31픽에서 다저스가 부쉬를 지명할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하면서 부쉬를 “Swiss army knife.” 라고 표현했습니다. 타격만큼은 알아주나 봅니다. 개인적으로도 타격 성적은 분명 마음에 드는 유망주입니다. 포지션만 잘 해결됬으면.

 



<좌익수 수비 장면>


전체적으로 잡아당기기만 하지 않고 스프레이 히터이며 손과 팔꿈치의 움직임이 적은 타격 어프로치로 인해 컨택이 좋고 질 좋은 타구들을 많이 생산해낸다고 합니다. 마지막 수비 장면만 보면 먼시 보다 2루 수비 훨씬 잘하겠는데요???



멋있게 남자답게 딱 200만불만 받자.

+ Recent posts